6+6 육아휴직 지원자격 및 신청방법 지원금액 정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4년부터 시행된 6+6 제도는 육아휴직제도의 확대 시행으로, 이전에 비해 휴직급여 지급기간과 금액이 크게 증가하였는데요. 6+6 육아휴직제 지원자격 및 신청방법 지원금액 확인하시고 해당되신다면 서둘러 신청하셔서 혜택 받아가시길 바랍니다.
목차
6+6 육아휴직제란?
6+6 육아휴직제는 생후 18개월 이내의 자녀를 둔 부모가 모두 육아휴직을 이용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이 제도는 처음 6개월 동안 부모에게 각각 높은 육아휴직 급여를 지급함으로써, 초기 영아기에 대한 맞춤형 돌봄 문화를 확산하며, 일과 가정 사이의 균형을 지원하는데요.
부모가 동시에 혹은 번갈아 육아휴직을 하면, 아빠와 엄마 각각 최대 6개월 동안 육아휴직을 할 수 있는 제도를 6+6 부모육아휴직제라고 합니다. 이 기간 동안 부모는 각각 상향된 육아휴직 급여를 수령하실 수 있습니다.
6+6 육아휴직제 지원자격
1) 생후 18개월 자녀를 둔 부모(1년 6개월)
2) 사업장에서 6개월 이상 근무한 근로자
3) 사업장으로부터 1개월 이상 육아휴직 부여를 받은 사람
4) 육아휴직을 시작한 날 이후 1개월 육아휴직이 끝난 날 이후 12개월 이내 신청한 사람
6+6 육아휴직제 신청방법
6+6 육아휴직제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 신청 가능합니다. 먼저 방문신청을 희망하시는분은 육아휴직신청서와 급여신청서 등의 구비서류를 지참한 후 거주지 또는 사업장 소지 관할 고용센터에 직접 방문하여 신청하시면 됩니다.
온라인신청을 희망하신다면 사업주가 직접 고용보험 누리집을 통해 육아휴직 확인서를 제출한 후, 근로자가 급여신청서를 접수하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6+6 육아휴직제 지원금액
부모가 동시에 또는 순차적으로 육아휴직을 사용하는 경우 첫 6개월 안 동안 각각 육아휴직 급여를 통상임금의 100%까지 지급해 최대 450만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는데요. 부모가 각각 6개월을 사용하면 총 3,900만 원까지 지원이 가능합니다.
상한액은 매월 50만 원씩 상향 지원되며, 첫 달은 200만 원부터 시작해서 6개월은 450만 원을 수령하실 수 있습니다.
✔ 사용기간별 최대지급액 (예시)
신청 시 제출서류
1) 육아휴직 급여신청서 (근로자 작성)
2) 육아휴직확인서 (사업주 작성)
3) 통상임금을 확인할 수 있는 증명자료 (임금대장, 근로계약서 등) 사본
4) 육아휴직기간 동안 사업주로부터 금품을 지급받은 경우 이를 확인할 수 있는 자료의 사본
함께 보면 좋은 글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