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신청방법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년, 고령자, 장애인, 경력이 단절된 여성 등의 일정요건을 충족하시는 분들은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신청 시 최대 200만 원까지 소득세를 감면받을 수 있으니 해당되시는 분들은 서둘러 신청하셔서 혜택 받아가시기 바랍니다.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중소기업에 취업하신 분들을 대상으로 해당 조건에 해당되면 취업일로부터 3년 또는 청년의 경우 5년, 소득세를 70% 까지, 청년들은 90%까지 감면혜택을 제공받게 됩니다.
근로계약 체결일 기준 현재 15세 ~ 34세인 청년, 60세 이상의 고령자, 국가유공자, 장애복지법 기준인 장애인, 결혼이나 출산 등으로 경력이 단절된 여성분들이 해당됩니다.
소득세 감면 자격조건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신청 자격조건은 청년 근로자의 경우, 15세 ~ 34세 이하이면서 군복무 기간을 제외한 나이를 기준으로 하게 됩니다.
고령자는 60세 이상이신 분들이 해당되며, 장애인 복지법 적용을 받고 계시는 분, 국가유공자 등이 포함됩니다.
마지막으로, 경력 단절 여성의 경우 결혼, 임신, 출산 등의 사유로 퇴직하였다가 동종 업종에 재취업한 경우 혜택을 제공받게 됩니다.
이 모든 조건은 중소기업에서 근무하는 것이 기본 조건이며, 특정 업종에 종사하는 기업에서 근무하여야 합니다.
소득세 감면 신청방법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신청은 근로자의 경우 해당 소득세 감면명세서를 작성하여 회사에 제출하시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근로자의 경우 홈택스에 직접 접속하여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신청서를 조회해 보고, 조회되지 않는다면 신청서를 작성하여 회사에 제출하시면 됩니다.
유의사항
중소기업에 근무하고 있는 청년, 고령자, 장애인, 경력 단절 여성분들께 지원해주기 위해 정부에서는 특별히 소득세 감면 혜택을 마련해두고 있습니다.
임원 및 일용근로자는 이 혜택을 제공받을 수 없으며, 기업의 최대주주나 그와 특수관계인이라도 감면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이렇게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혜택을 받기위해서는 자격조건과 주의사항을 꼼꼼히 살펴보고, 연말정산 시 이를 활용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마무리
여기까지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감면 대상자로 선정되기 위해서는 근로계약서, 국민연금 및 건강보험 납부 내역서, 장애인이나 국가유공자 등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 경력 단절 여성의 경우 재취업 관련 증빙 서류등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