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퇴 후 주거 분양형 실버타운 VS 임대형 실버타운 비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실버타운이란 노인인구가 늘어나면서 노인 복지 시설 중 하나로, 노인들이 안정적으로 생활할 수 있는 주거공간을 제공하고, 건강 및 영양 관리 서비스, 운동시설, 은행, 약국, 편의점 등 다양한 부대시설을 갖추고 있는 것이 특징인데요. 오늘은 은퇴 후 주거공간을 고민하고 계시는 분들을 위해 분양형 실버타운 VS 임대형 실버타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실버타운이란?
실버타운이란 은퇴한 고령자들이 거주가 가능하도록 노인들에게 필요한 주거 및 휴양, 여가시설, 노인용 병원, 커뮤니티센터 등의 생활 편리성 커뮤니티 서비스를 갖추고 있는 주거단지입니다.
실버타운의 입소자격은 60세 이상으로, 부부입주 시 두분 중 한 분만 60세 이상이면 입주가 가능합니다.
2. 실버타운 종류
실버타운은 노인들이 거주하고 있는 단지로, 노후생활에 필요한 의료시설 및 오락시설, 체력단련시설 등을 갖추고 있습니다. 주변 환경과 주거비용을 고려하여 선택할 수 있으며, 크게 도심형, 근교형, 전원형으로 나뉩니다.
1) 도심형 실버타운
▪ 대중교통이 편리하며, 주변 환경이 쾌적한 도심 속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 시설 : 아파트, 주상복합시설
▪ 장점 : 의료 시설, 편리한 교통, 다양한 문화 시설, 상점 등이 가까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 단점 : 주거비용이 상대적으로 높을 수 있습니다.
2) 전원형 실버타운
▪ 자연환경이 아름다운 곳에 위치하고 있는 실버타운입니다.
▪ 시설 : 휴양 및 전원풍 주거시설
▪ 장점 : 조용하고 평화로운 환경을 제공하며, 청정한 공기, 넓은 공간으로 정서적 안정에도 도움이 됩니다.
▪ 단점 : 대중교통이 불편할 수 있으며, 주변 시설이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
3) 근교형 실버타운
▪ 도심과 전원의 중간에 위치하고 있는 실버타운입니다.
▪ 시설 : 연립, 단독 저층 주거시설
▪ 장점 : 저렴한 가격 및 넓은 부지 확보, 자연환경과 도시 시설을 모두 즐길 수 있습니다.
▪ 단점 : 주거비용이 중간정도로 공급이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
3. 분양형 실버타운 VS 임대형 실버타운 비교
분양형 실버타운과 임대형 실버타운은 노인들이 거주하고 있는 단지로, 노후생활에 필요한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두 유형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분양형 실버타운
▪ 개인 소유 : 분양형 실버타운은 아파트처럼 개인에게 분양되는 형태로, 만 60세 이상 노인들만 분양받을 수 있습니다.
▪ 재산권 행사 : 분양을 받았으므로, 재산권을 행사할 수 있으며, 주택연금 가입도 가능합니다.
▪ 매매 및 임대 : 분양받은 주택은 매매나 임대도 가능합니다.
2) 임대형 실버타운
▪ 임대 : 운영 업체가 소유한 아파트를 전세나 월세로 임대하는 형태입니다.
▪ 운영 주체 : 운영사가 따로 있으며, 입주자는 입주 보증금과 월 생활비를 지불하고 거주하게 됩니다.
▪ 주택연금 불가 : 임대형은 주택연금 가입이 불가합니다.
4. 분양형 및 임대형 실버타운 종류
1) 분양형 실버타운 : 광교산 아이파크, 광교 두산위브, 광교 아르테코, 용인 스프링카운티 자이, 하남 블루밍 더 클래식 등
2) 임대형 실버타운 : 더 클래식 500, 서울 시니어스 타워, 하이원 빌리지, 마리스텔라, 수동 시니어 타운, 삼성 노블카운티, VL르웨스트(마곡), VL라우어(부산)등
3) 혼합되어 있는 곳 : 노블레스타워, 서울시니어스 강남, 가양, 강서, 분당, 고창 타워, 내장산 실버 아파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