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리 뜻, 복리 위력, 복리 적금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복리는 복리이자를 뜻하는데요. 저금할 때 원금+이자까지 계산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복리는 이자를 받고 나서 그 이자가 원금에 더해져 이자를 계산하는 방식으로, 이러한 방법은 시간이 지나면서 원금이 점점 증가하여 더 많은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복리의 위력
복리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원금이 증가하면서 이자가 계속 쌓이기 때문에 장기투자와 장기 저축에 매우 강력한 효과를 나타낼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복리의 위력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1,000만 원을 10년 동안 이자율 5%인 계좌에 예금한다고 가정해 본다면 단리로 계산하면 10년 후에는 1천5백만 원이 됩니다. 하지만, 복리로 이자를 계산해 보면 1천6백4십7만 원이 됩니다.
복리 적금
복리적금은 저축상품 중 하나로 고객이 일정한 금액을 정기적으로 저축하면서 이자를 복리로 쌓아가는 형태의 예금 상품입니다. 일반적으로 은행이나 금융기관에서 제공되며 특정기간 동안 일정한 금액을 매월 예치하고 그에 대한 이자를 복리로 받으실 수 있는데요. 복리적금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정기적인 예치 : 복리적금은 매월 일정한 금액을 예치하는 것이 일반적인데요. 예치금액은 계약 시 미리 정해지며, 계약 조건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 복리 이자 : 예치한 금액에 대한 이자가 원금에 추가되어 복리로 쌓이게 됩니다. 따라서 기간이 지남에 따라 원금이 증가하면서 그에 따라 이자도 늘어나게 됩니다.
- 계약 기간 : 복리적금은 일정한 계약기간 동안 예치를 유지하셔야 하는데요. 계약기간은 예치금액과 이자율에 따라 다양하게 설정되며, 보통 1년부터 5년까지의 기간이 일반적입니다.
- 조기 해지 : 일부 복리적금 상품은 일정기간 동안 계약을 유지하지 않으면 특정 조건에서 조기해지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또한, 약정한 금리보다 낮은 중도해지금리가 적용되는데요. 따라서 계악기간동 안은 예치금을 유지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이렇게 복리적금에 대해 함께 알아보았는데요. 복리적금은 장기적인 저축 목표를 가진 사람들에게 유용할 수 있습니다. 정기적인 예치로 인해 일정한 저축 습관을 형성할 수 있으며, 복리 이자를 통해 저축 금액이 증가하는 것을 경험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각 은행이나 금융기관마다 제공해 주는 복리적금 상품의 조건과, 이자율이 모두 다르므로 복리적금 상품을 선택할 때는 이자율, 계약기간, 해지조건 등을 하나하나 따져보시고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자 높은 적금 알아보기